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뭉쳐야 찬다 출연진, 시청율, 인기비결, 재미포인트

뭉쳐야 찬다 출연진, 시청율, 인기비결, 재미포인트

 

 

 

뭉쳐야 찬다 인기비결 분석

 

인기 비결
‘뭉쳐야 찬다’는 대한민국 예능 역사상 보기 드문 ‘레전드 축구단’ 콘셉트를 내세워, 스포츠와 예능의 경계를 허문 작품이다. 우선 타깃의 명확화가 돋보인다. 시즌을 거듭할수록 은퇴한 축구 스타들이 한자리에 모여 펼치는 경기와 일상기록은, 30~50대 축구 팬들의 향수를 자극함과 동시에 MZ세대에게는 ‘신선한 케미’로 다가왔다. 여기에 진정성 있는 도전 스토리가 더해져, 시청자들은 단순 관람을 넘어 “우리도 할 수 있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었다.

또한, 출연진의 구성이 큰 몫을 했다. 하석주·이동국·이영표·김병지 등 이름만 들어도 가슴 뛰는 축구 레전드를 기용해, 팬층의 충성도를 확보하고, 예능감이 뛰어난 MC 이수근·김성주가 버무려져 안정적인 ‘웃음+감동’의 포맷을 완성했다.

마지막으로 제작 편집 기술을 통해 현장감과 드라마틱한 긴장감을 동시에 잡았다. 슬로 모션, BGM, 자막 유머가 적재적소 배치되어 시청자 몰입도를 극대화했다.

시청률 상승 요인
‘뭉쳐야 찬다’의 시청률은 1회 평균 3% 전후로 시작했으나, 시즌을 거듭하며 5%대 중반~7%대까지 꾸준히 상승했다. 구체적 상승 요인은 다음과 같다.

  • 초반 화제성 유발
    방송 초반부터 SNS와 포털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을 휩쓴 ‘첫 경기 패배’ 소식, ‘이영표 막판 PK 성공’ 등의 이슈는 자연스레 입소문을 불러일으켰다.
  • 중반부 스토리텔링 강화
    단순 경기 중계가 아닌, 선수들의 ‘트레이닝 과정’, ‘팀워크 훈련’, ‘평가전 준비 과정’을 삽입하여 드라마틱한 서사 구조를 완성했다. 회당 15분 이상을 할애한 훈련 장면은 시청자들이 출연진에게 감정 이입을 하도록 유도했다.
  • 신선한 게스트 매치업
    축구단과 유명 연예인이 짝을 이루는 특별 매치는 ‘스페셜 에피소드’로 포지셔닝되어, 방영 전부터 기대감을 높였다.
  • 경쟁 편성 최소화
    해당 시간대 경쟁 예능이 비교적 약한 편성 구간을 전략적으로 공략해, 안정적인 고정 시청층을 확보했다.

 

 

 

주요 포맷과 코너
‘뭉쳐야 찬다’는 크게 ‘레전드 매치’, ‘트레이닝 챌린지’, ‘미션 축구’ 등 세 축으로 구성된다.

  • 레전드 매치
    매 회차마다 이영표·이동국 등 레전드 선수들이 직접 필드에 나서며, 시청자들은 ‘진짜 경기’를 보는 듯한 현장감을 느낀다. 코너 말미에는 하이라이트, 인터뷰를 통해 경기 결과 이상의 감동 요소를 부각시킨다.
  • 트레이닝 챌린지
    각 선수의 개인 기량을 시험하는 기술 숙련 미션을 통해, 출연진 간 서열 경쟁과 유머를 유발한다. ‘프리킥 탑10’, ‘드리블 코스 탈출’ 등 코너는 매주 새로운 세트로 제작되어 반복 시청을 견인한다.
  • 미션 축구
    일반 축구 규칙에서 벗어난 ‘제한 구역 패스’, ‘거꾸로 드리블’, ‘골대 뒤에서 차기’ 등 독창적 미션을 통해 예능적 재미를 극대화한다.

제작·홍보 전략
제작진은 ‘콘텐츠 단위화’ 전략을 활용하여, TV 방영 외에도 다양한 플랫폼에서 소비될 수 있도록 설계했다.

  • 유튜브 클립 배포
    각 코너별 3분 내외 하이라이트 영상을 JTBC 공식 채널과 출연진 개인 채널에 업로드해, 1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 SNS 챌린지
    시청자가 직접 따라 해볼 수 있는 ‘트레이닝 챌린지’ 동작을 #뭉쳐야찬다챌린지 해시태그와 함께 등록하도록 독려해,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를 양산했다.
  • 팬미팅&로드쇼
    주요 시즌 종료 후 전국 투어 팬미팅을 개최해, 오프라인으로도 팬층을 결집시켰다.
  • 브랜드 협찬 연계
    스포츠 용품사·건강기능식품사 등과의 PPL을 기획 단계부터 연계해 제작비 절감 및 자연스러운 광고 효과를 동시에 달성했다.

 

 

문화적 영향
‘뭉쳐야 찬다’는 단순 예능을 넘어 **‘은퇴 선수 재조명’**의 장을 마련했다.

  • 은퇴 선수 팬덤 부활
    과거 활약상을 모르는 젊은 시청층에게 레전드를 소개하며, 선수들의 유튜브 채널·인스타그램 팔로워가 방영 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 아마추어 축구 활성화
    지역 동호회 등록자 수가 방영 이후 15% 이상 증가했으며, 청소년 축구 교실 마케팅에도 활용되고 있다.
  • 밈(Meme) 문화 확산
    ‘이동국 감저 세리머니’, ‘김병지 선방 장면’ 등이 패러디되며 커뮤니티와 SNS에서 확산, ‘뭉쳐야 찬다’ 자체가 하나의 밈으로 자리잡았다.

미래 확장 전략
향후 ‘뭉쳐야 찬다’는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확장을 모색할 수 있다.

  • 글로벌 에디션 제작
    동남아·유럽 은퇴 축구 레전드를 초청해 다국적 팀 매치를 기획, K-스포츠 예능의 해외 진출 교두보로 활용한다.
  • OTT 독점 공개 및 스핀오프
    OTT 플랫폼 전용 에피소드를 제작해 젊은 구독자를 공략하고, ‘여성 레전드 축구단’, ‘유소년 축구교실’ 등 스핀오프를 선보인다.
  • IP 확장 및 굿즈 사업
    출연진 캐릭터를 활용한 피규어, 유니폼 모티브 의류, 훈련용 축구공 등 굿즈를 개발해 수익 다각화를 꾀한다.
  • e스포츠 콜라보
    인기 축구 게임과 협업한 대회(‘레전드 vs 게이머 매치’)를 개최해, 온라인·오프라인 팬층을 융합한다.

이와 같이 ‘뭉쳐야 찬다’는 명확한 콘셉트, 출연진 간 케미, 다각적 플랫폼 전략, 그리고 문화 현상화를 통해 안정적 시청률 상승 및 팬덤 확장을 이뤄냈다. 향후 글로벌·디지털·IP 중심으로 영역을 확장한다면, ‘레전드 스포츠 예능’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